문헌정보학과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정책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년 20여개의 우수한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보내는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 지원 전략 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 실적 달성
- 매년 지속적인 사서공무원, 사서교사 취업자 다수 배출 - 17년: 14명, 18년: 10명, 19년: 15명, 20년: 13명, 21년: 10명, 22년:11명, 23년:10명
졸업 후 진로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언론사(신문사,잡시자) 자료실
공공기관(국가기록원,정부부처)기록관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빅데이터 관련 기업
웹 콘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
주요 취업 성과
강원 정선초등학교(1명)
경기 이충초등학교(1명)
경남 남해도서관(1명)
경남 마산도서관(1명)
경남 은하수초등학교(1명)
경남 창원중앙고등학교(1명)
구포중학교(1명)
국회부산도서관(2명)
금정도서관(1명)
부산시교육청시민도서관(1명)
부산 오륙도초등학교(1명)
사상도서관(1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일반 공무원(6명)
한국도서관협회(1명)
출판사 등 관련회사(5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장유도서관(1명)
칠암도서관(1명)
진영한빛도서관(1명)
동아대학교 도서관(2명)
백산초등학교(1명)
신정고등학교(1명)
용호중학교(1명)
신라대학교 도서관(2명)
화진초등학교(1명)
우당도서관(1명)
한경도서관(1명)
해운대인문학도서관(1명)
취득 자격증
정사서2급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독서치료사
문화예술지도사
정보처리기사
인터넷정보관리사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수소개
차성종
교수(학과장)
051-999-5840
문헌정보학의 이해, 문헌정보학명저강독, 정보봉사론, 도서관/정보센터경영, 학교도서관운영,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독서지도론
sjcha@silla.ac.kr
김판준
교수
051-999-5295
정보기술론, 색인 및 초록, 정보교육론, 정보콘텐츠구축론, 정보검색, 메타데이터의 이해
pjkim@silla.ac.kr
이보라
교수
051-999-6042
어린이/청소년자료, 정보매체론, 기록관리의 이해, 학교도서관운영, 독서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violet@silla.ac.kr
강은영
교수
051-999-6281
주제별정보원, 장서관리론, 자료조직(분류/목록), 정보자원론, 인터넷정보검색, 연구방법론
eykang@silla.ac.kr
정은
초빙조교수
051-999-7614
전공기초한자
jungeun@silla.ac.kr
장효정
강사
도서관문화사, 학술정보관리
pollus3@naver.com
송성전
초빙조교수
정보검색, 정보컨텐츠구축론, 메타데이터의 이해, 정보기술론
sj.song.email@gmail.com
과목번호 | 교과명 | 학점/시수 |
---|---|---|
5B085 | 메타데이터의 이해 | 3/3 |
Understanding Metadata 정보관리와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서의 메타데이터의 개념과 기능, 관리과정, 그리고 도서관·정보센터에서 활용되는 주요한 메타데이터 표준에 대하여 학습한다. | ||
56341 | 사서실습 | 3/3 |
Field Work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결산과목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서 지금까지 익혀 온 도서관 및 정보기관의 자료수집, 조직, 축적, 제공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세미나식으로 반복, 평가하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무와의 차이점을 밝혀 봄으로써 일선 사서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 ||
59405 | 독서지도론 | 3/3 |
Reading Guidance 독서지도의 의의, 내용, 방법, 독서자료의 선택, 평가를 교수한다. | ||
55020 | 정보매체론 | 3/3 |
Practice in information Media 정보화사회가 되면서 도서자료뿐 아니라 비도서자료 즉, 영상, 음성 등 시청각자료를 혼합한 다매체 및 전자매체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과 함께 비도서자료의 특징과 대중 전달매체로서, 집단이용의 매체로서, 또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의 능률을 높이는 매체로서의 비도서자료의 역할과 기능을 배우고 실제 자료조직을 실습해 봄으로써 도서관자료의 이용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습득한다. | ||
44536 | 진로지도 VII | 0.5/0.5 |
Councelling of life course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한다. |
과목번호 | 교과명 | 학점/시수 |
---|---|---|
5F926 | 색인 및 초록 | 3/3 |
Indexing and Abstracting 정보검색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색인 및 초록 작성의 이론 및 실제와 각종 색인/초록지, 서지데이터베이스, 자동색인 등을 비교?고찰하고 그 작성법을 익힌다. | ||
59417 | 정보검색 | 3/3 |
Information Retrieval 새로운 정보처리 기술에 적응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정보의 축적 및 검색 원리, 시소러스 작성법, 온라인 정보검색 기법, 검색결과의 평가 등을 다루고 국내외 정보검색 시스템의 사례를 개관한다. | ||
5C789 | 주제별정보원 | 3/3 |
Information Resources for Disciplines 인문사회과학과 과학기술분야의 학문적 특성을 파악하여 기초적 지식을 학습한 후, 해당 분야 1,2차 정보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정보서비스 기관에서 주제별 전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
59416 | 학술정보관리 | 3/3 |
Scientific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대학도서관을 비롯한 각종 연구도서관의 장서관리 및 정보서비스의 제반 문제를 다룬다. | ||
44540 | 진로지도 VIII | 0.5/0.5 |
Councelling of life course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