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도서관교육전공도서관교육전공 안내

도서관교육전공

교육목표

  • 1 학교도서관교육 및 현장 적응에 필요한 문헌정보학 기초이론 습득
  • 2 사서교사 및 사서로서의 전문적 자질 함양
  • 3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은 궁극적으로 인류공영의 실현에 있다.
  • 4 정보와 매체이용 수업의 방법과 처리능력 개발
  • 5 도서관 현장적응에 필요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대응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 체계

교과목구분 교육목표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
교과내용학 학교도서관 경영관리 및 능력함양 목록학, 학교도서관운영, 장서관리론, 정보봉사론, 정보네트워크, 창의융합정보능력개발연구, 분류학, 디지털도서관구축론, 도서관정책론, 정보매체론
교과교육학 교과방법학교과 도서관교육 수업방법 및 전략개발 학교도서관 교육론, 도서관사연구, 정보관리교육, 정보학연구
현장임상학교과 한국도서관 현장의 이해와 활용 독서지도론, 정보검색, 디지털정보서비스연구, 주제별 서지교육연구
연구방법론교과 도서관교육 현장연구를 위한 이론습득 도서관교육 연구방법론, 연구과제, 자동화목록, 자료조직방법론

전공 내규

  • 외국어시험(전공영어)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전공의 교수 중 1인이 출제한다.
  • 종합시험
    응시자가 선택하는 전공선택 중 3개의 과목에 대하여 실시하되, 해당 과목의 담당교수가 출제한다.
  • 선수과목
    도서관학 및 문헌정보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할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과정 과목 중 목록학, 분류학, 문헌정보학의 이해 중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학위논문지도교수 선정
    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을 우선하되, 그 수를 전공 교수회의에서 안배함을 원칙으로 한다.
  • 학위논문지도
    연구발표는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되는 내용으로 하되, 학과교수 및 대학원생의 참석하에 매 학기 말에 실시한다.
  • 기타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개설학기
전공필수 G10136 연구과제 1 2 1, 2학기
G22999 목록학 2 2 2학기
G13454 독서지도론 2 2 2학기
전공선택 G23557 학교도서관운영 2 2 1학기
G23018 도서관교육연구방법론 2 2 1학기
G23007 정보학연구 2 2 1학기
G23002 정서관리론 2 2 1학기
G23008 디지털도서관구축론 2 2 1학기
G23006 분류학 2 2 1학기
G23017 주제별서지교육연구 2 2 1학기
G23030 자료조직방법론 2 2 1학기
G23457 정보관리교육 2 2 1학기
G21816 도서관사연 2 2 2학기
G23009 도서관정책론 2 2 2학기
G23558 정보봉사론 2 2 2학기
G23010 정보매체론 2 2 2학기
G23559 정보검색 2 2 2학기
G23011 학교도서관교육론 2 2 2학기
G23019 자동화목록 2 2 2학기
G25582 창의융합정보능력개발연구 2 2 2학기
G25392 독서치료론 2 2 2학기
G21805 정보네트워크 2 2 2학기
  • G10136 연구과제(Research Project)
  • G22999 목록학(Theoretical Cataloging) 목록규칙과 목록규칙의 역사를 다루고 학교도서관시스템에 효율적인 목록체제를 연구한다.
  • G13454 독서지도론(Theory of Reading Guidance) 독서에 대한 이해와 독서자료의 선택 및 평가능력, 독서지도의 근본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 G23557 학교도서관운영연구(Seminar on School Library Management) 각급학교도서관 또는 매체센터의 인적, 재정적, 물적자원의 확보와관리, 서비스 기획과 집행 및 평가에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바람직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 G23018 도서관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on Library Education) 도서관 교육전공 교과목을 이수하고 나서 연구과제를 준비하기 위한 실제적인 논문 작성법이 그 핵심이 된다.
  • G23007 정보학연구(Theoretical Information Science) 검색시스템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탐색기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설계, 온라인 정보서비스 등을 연구한다.
  • G23002 장서관리론(Collection Management) 장서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패러다임의 변화를 평가한다. 각종 정보자료의 선택, 개발, 평가 및 폐기에 관련된 이론을 해설한다. 자료선택의 실무능력에 필요한 각종 지침과 선택도구의 활용법을 다룬다. 장서의 평가와 폐기, 장서관리를 위한 조직과 자원공유 문제를 다룬다.
  • G23008 디지털도서관구축론 (Building of Digtial Library) 디지털도서관의 개념, 특징, 문제점과 디지털도서관의 구축시 고려사항 및 국외의 디지털도서관 구축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디지털도서관의 과제 및 시사점을 분석해보고, 디지털 도서관의 정보서비스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 G23006 분류학(Theoretical Classification) 분류의 원칙과 역사를 다루고 역대 주요분류 체제를 검토하여 분석하며 학교도서관에 적합한 분류체제를 중점 연구한다.
  • G23017 주제별서지교육연구(Seminar in Subject Bibliography) 주제 전문 봉사의 배경, 연구도서관과의 관계, 주제 전문사서의 자질 과 기능, 전문 분야별 연구의 특징과 발전방향, 관련정보원, 정보유 통체제, 이용자 동태 등을 연구한다.
  • G23030 자료조직방법론 (Seminar on the Methodology of Information Materials Organization) 4학기에 걸쳐서 수강한 이론분류학, 이론목록학, 자동화 목록법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사서교사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해 실무적인 자료조직(분류?목록)방법론을 문제사례 중심으로 토의하면서 다루게 된다.
  • G23457 정보관리교육(Theory of Information Management) 학교교육에 필요한 자료매체의 수집, 처리, 분석, 보존, 축적 및 이용 과 도서관의 경영관리 및 이용지도를 행한다.
  • G21816 도서관사 연구(Seminar in Library History) 학교 및 각종도서관의 도서관사를 중심으로 인류문화 발달에 있어서의 도서관의 위치를 고찰하고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그들의 미래상을 예견한다.
  • G23009 도서관정책론(Library Policy)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도서관과 정보에 관한 각종 정책을 분석하고 비판함으로써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G23558 정보봉사론(Theory of Reference and Information Services) 학교도서관을 비롯하여 각종 도서관에서의 참고정보서비스 이행을 위한 참고문헌의 평가 및 다원적 업무의 이론 및 기술을 연구한다.
  • G23010 정보매체론(Seminar in Information Media) 학교도서관 미디어센터의 조직관리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새로운 매체의 활용과 학습지원을 위한 봉사 프로그램을 다룬다.
  • G23559 정보검색(Theory of Information Retrieval) 수작업 및 인터넷상에서의 학습자료의 탐색과 검색방법을 교육하기 위한 원리를 습득하고, 현장 학교에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도록 한다.
  • G23011 학교도서관교육론(Education Theory of Seminar in School Library) 학교도서관의 의의, 목표, 방법, 내용 등을 소개하여 학교도서관 봉사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시키는 교수ㆍ학습방법 및 기술을 개발하도록 한다.
  • G23019 자동화목록(Automation of Cataloging) 자동화목록의 발달 과정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전산화에 기반한 주 요 목록체제를 분석하고 그 적용사례를 연구한다.
  • G25582창의융합정보능력개발연구(Development of creative convergence information ability)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료 및 컴퓨터, 인터넷 도구를 활용하여 정보 의 접근능력, 분석능력, 적용능력, 평가능력 등의 창의활용능력을 개 발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조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을 기른다.
  • G25392 독서치료론(Biblio Therapy) 독서치료에 대한 이해와 독서치료의 과정 및 방법, 문제유형별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학교도서관의 적용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G21805 정보네트워크(Information Network)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활용한 도서관 및 정보네트워크를 대상으로 그 구조와 기능, 사례연구 등을 다룬다.

석사 논문 집필 절차

연구계획서와 학위논문 작성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

노성호,구정화,김상원. 2020.[사회과학 연구방법론]. 박영사
- 제 12장 서베이연구를 위한 연구계획서작성
- 제 13장 논문 및 최종보고서 작성법

  • Step 1. 지도교수와 미팅 (논문 제출 10개월 전)

    논문으로 쓰고 싶은 주제를 몇 가지 생각하여 지도교수와 미팅을 합니다. 아직 구체적인 논문 주제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관심있는 영역에 관한 기존의 석사학위 논문과 박사학위 논문을 검색하여 훑어보며 아이디어를 떠올려 봅니다.
    지도교수와의 미팅을 통해 석사학위논문으로 쓸 수 있는 주제로 범위를 다듬어갑니다.

  • Step 2. 연구계획서 작성 (논문 제출 10개월-9개월 전)

    연구계획서에는 논문 제목, 연구배경(연구 목적, 필요성, 연구방법론), 연구 목차 및 배경, 연구결과 및 예상되는 기대효과, 참고문헌, 연구일정이 포함됩니다. 분량은 A4 2페이지 이상입니다.
    연구계획서 양식은 교육대학원 관련 서식을 참고하세요. (학과 홈페이지 → 대학원 → 도서관교육전공 → 교육대학원 관련 서식)

  • Step 3. 연구계획서 제출 (논문 제출 9개월 전)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의 연구계획서 제출일은 매해 3월 말과 9월 말로 정합니다.

  • Step 4. 연구계획서(agenda; proposal) 발표 (논문 제출 7개월 전)

    도서관교육전공 소속 교수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기존 연구계획서를 보완하여 발표합니다.
    발표자료는 한글파일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로 작성하고, 2개의 파일에 대한 인쇄본을 따로 만들어 교수들에게 제출하고, 대학원생들에게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인쇄본을 배포합니다.
    한글파일은 선행연구까지 포함하여 15-20페이지 가량으로 작성(학위논문 포맷)하되,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는 핵심만 정리하여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당 학기에 연구계획서를 발표하는 학생들 모두 같은 날 발표를 원칙으로 합니다.

  • Step 5. 논문 작성 (논문 제출 6개월-0개월 전)

    지도교수와 최소한 월 1회 미팅을 하여 논문 작성에 대한 지도를 받습니다. 미팅은 대면 미팅을 원칙으로 합니다.
    대면 미팅 이외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와의 합의를 통해 스카이프, SNS (화상)채팅, 이메일 등으로 보완하여 충분한 논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설문조사, 인터뷰, 실험 등은 반드시 지도교수의 검토를 받은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논문 양식은 교육대학원 관련 서식을 참고하세요. (학과 홈페이지 → 대학원 → 도서관교육전공 → 교육대학원 관련 서식)

  • Step 6. 논문 심사 서류 제출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의 논문 심사 서류 제출일은 매해 4월 초와 10월 초로 정합니다.

  • Step 7. 논문 심사

    도서관교육전공 소속 교수와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논문을 발표합니다.
    발표자료는 한글파일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로 작성하고, 2개의 파일에 대한 인쇄본을 따로 만들어 교수들에게 제출(한글 파일은 발표 일주일 전 제출)하고, 대학원생들에게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인쇄본을 배포합니다.
    발표는 20분, 발표에 대한 피드백은 10분동안 진행합니다.
    발표가 끝난 후 심사위원들의 심사 및 토의를 통해 논문 통과 여부가 결정됩니다.
    해당 학기에 연구계획서를 발표하는 학생들 모두 같은 날 발표를 원칙으로 합니다.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서관교육전공의 논문 발표일은 매해 6월 초와 12월 초로 정합니다.

  • Step 8. 논문 최종본 제출 (논문 발표 1개월 후)

    논문 심사를 통과한 학생만 해당합니다. 논문 발표에서 받은 심사의견을 바탕으로 논문을 수정하여 제출합니다. (정오표 포함)
    논문 최종본 제출에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교육대학원 규정을 참고하세요.
    https://edugrad.silla.ac.kr/edugrad/index.php?pCode=academic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