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번호 | 교과명 | 학점/시수 |
---|---|---|
59406 | 기록관리의 이해 | 3/3 |
Introduction to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기록관리의 기본개념, 주요국가의 기록관리제도와 동향의 비교분석, 기록관리의 제 측면(수집, 평가, 정리와 기술, 이용, 보존)에 대한 국내 및 국제 표준과 기법을 다룸으로써 기록관리 전문가각 잦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자세를 배운다. | ||
5A265 | 도서관전산화 | 3/3 |
Library Automation 도서관 전산화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활용, 사례연구, 정보네트워크, 디지털 도서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
59405 | 독서지도론 | 3/3 |
Reading Guidance 독서지도의 의의, 내용, 방법, 독서자료의 선택, 평가를 교수한다. | ||
55017 | 분류학연습 | 3/3 |
Practice in Material Classification [문헌분류법]과정에서 배운 분류이론을 실제 분류표(KDC, DDC 등)에 적용하여 분류의 실제를 연습한다. 저자가 의도한 자료의 주제를 파악하는 여러 방법들(서명, 목차, 서론, 본문 등)을 실물자료로 연습하여 분류기호가 이용자에게 적합한지 그리고 자료검색의 접근점으로서 효과적인지를 검증하면서 배운다. | ||
5B081 | 어린이/청소년자료 | 3/3 |
Children and Young Adult's Materials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자료의 평가, 선정, 이용과 공공 및 학교도서관에서의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다룬다. | ||
44535 | 진로지도 V | 0.5/0.5 |
Councelling of life course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한다. |
과목번호 | 교과명 | 학점/시수 |
---|---|---|
59409 | 공공도서관경영 | 3/3 |
Public Library Administration 공공도서관의 목적과 특성을 이해하고, 도서관운영의 제 이론을 공공도서관에 적용함으로써 잘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서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 ||
5F925 |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3/3 |
Planning and Operation of Reading Culture Program 도서관 현장에서 독서 및 문화프로그램의 운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정보화 사회와 독서문화, 학교도서관과 독서문화, 평생교육과 독서문화, 독서경영과 독서문화, 독서문화진흥 프로그램 등에 대한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 | ||
55018 | 목록학연습 | 3/3 |
Practice in Material Cataloging [목록학] 과정에서 배운 목록이론 및 목록규칙을 적용하여 실제로 목록 및 온라인 목록을 실습해 봄으로써 목록의 실제를 연습한다. 다양한 반복연습을 통하여,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목록규칙의 종류에 따라 목록의 기술, 형태, 그리고 배열이 어떻게 달라지며 그것이 이용자의 자료검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배우며, 이런 과정을 통해 자료조직의 능력을 배양한다. | ||
59407 | 정보콘텐츠구축론 | 3/3 |
Information contents engineering 구조화된 표현을 위한 표준으로서 인터넷, 전자책 등의 분야를 비롯하여 도서관 관련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XML의 활용능력을 배운다. | ||
5A266 | 학교도서관운영 | 3/3 |
School Library Administration 학교도서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제적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운영 프로그램의 활용에 중점을 둔다. | ||
44539 | 진로지도 VI | 0.5/0.5 |
Councelling of life course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