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정책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년 20여개의 우수한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보내는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 지원 전략 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 실적 달성
- 매년 지속적인 사서공무원, 사서교사 취업자 다수 배출 - 17년: 14명, 18년: 10명, 19년: 15명, 20년: 13명, 21년: 10명, 22년:11명, 23년:10명
졸업 후 진로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언론사(신문사,잡시자) 자료실
공공기관(국가기록원,정부부처)기록관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빅데이터 관련 기업
웹 콘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
주요 취업 성과
강원 정선초등학교(1명)
경기 이충초등학교(1명)
경남 남해도서관(1명)
경남 마산도서관(1명)
경남 은하수초등학교(1명)
경남 창원중앙고등학교(1명)
구포중학교(1명)
국회부산도서관(2명)
금정도서관(1명)
부산시교육청시민도서관(1명)
부산 오륙도초등학교(1명)
사상도서관(1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일반 공무원(6명)
한국도서관협회(1명)
출판사 등 관련회사(5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장유도서관(1명)
칠암도서관(1명)
진영한빛도서관(1명)
동아대학교 도서관(2명)
백산초등학교(1명)
신정고등학교(1명)
용호중학교(1명)
신라대학교 도서관(2명)
화진초등학교(1명)
우당도서관(1명)
한경도서관(1명)
해운대인문학도서관(1명)
취득 자격증
정사서2급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독서치료사
문화예술지도사
정보처리기사
인터넷정보관리사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수소개
차성종
교수(학과장)
051-999-5840
문헌정보학의 이해, 문헌정보학명저강독, 정보봉사론, 도서관/정보센터경영, 학교도서관운영,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독서지도론
sjcha@silla.ac.kr
김판준
교수
051-999-5295
정보기술론, 색인 및 초록, 정보교육론, 정보콘텐츠구축론, 정보검색, 메타데이터의 이해
pjkim@silla.ac.kr
이보라
교수
051-999-6042
어린이/청소년자료, 정보매체론, 기록관리의 이해, 학교도서관운영, 독서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violet@silla.ac.kr
강은영
교수
051-999-6281
주제별정보원, 장서관리론, 자료조직(분류/목록), 정보자원론, 인터넷정보검색, 연구방법론
eykang@silla.ac.kr
정은
초빙조교수
051-999-7614
전공기초한자
jungeun@silla.ac.kr
장효정
강사
도서관문화사, 학술정보관리
pollus3@naver.com
송성전
초빙조교수
정보검색, 정보컨텐츠구축론, 메타데이터의 이해, 정보기술론
sj.song.email@gmail.com
과목번호 | 교과명 | 학점/시수 |
---|---|---|
59406 | 기록관리의 이해 | 3/3 |
Introduction to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기록관리의 기본개념, 주요국가의 기록관리제도와 동향의 비교분석, 기록관리의 제 측면(수집, 평가, 정리와 기술, 이용, 보존)에 대한 국내 및 국제 표준과 기법을 다룸으로써 기록관리 전문가각 잦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자세를 배운다. | ||
5A265 | 도서관전산화 | 3/3 |
Library Automation 도서관 전산화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활용, 사례연구, 정보네트워크, 디지털 도서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
59405 | 독서지도론 | 3/3 |
Reading Guidance 독서지도의 의의, 내용, 방법, 독서자료의 선택, 평가를 교수한다. | ||
55017 | 분류학연습 | 3/3 |
Practice in Material Classification [문헌분류법]과정에서 배운 분류이론을 실제 분류표(KDC, DDC 등)에 적용하여 분류의 실제를 연습한다. 저자가 의도한 자료의 주제를 파악하는 여러 방법들(서명, 목차, 서론, 본문 등)을 실물자료로 연습하여 분류기호가 이용자에게 적합한지 그리고 자료검색의 접근점으로서 효과적인지를 검증하면서 배운다. | ||
5B081 | 어린이/청소년자료 | 3/3 |
Children and Young Adult's Materials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자료의 평가, 선정, 이용과 공공 및 학교도서관에서의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을 다룬다. | ||
44535 | 진로지도 V | 0.5/0.5 |
Councelling of life course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한다. |
과목번호 | 교과명 | 학점/시수 |
---|---|---|
59409 | 공공도서관경영 | 3/3 |
Public Library Administration 공공도서관의 목적과 특성을 이해하고, 도서관운영의 제 이론을 공공도서관에 적용함으로써 잘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서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 ||
5F925 |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3/3 |
Planning and Operation of Reading Culture Program 도서관 현장에서 독서 및 문화프로그램의 운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정보화 사회와 독서문화, 학교도서관과 독서문화, 평생교육과 독서문화, 독서경영과 독서문화, 독서문화진흥 프로그램 등에 대한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 | ||
55018 | 목록학연습 | 3/3 |
Practice in Material Cataloging [목록학] 과정에서 배운 목록이론 및 목록규칙을 적용하여 실제로 목록 및 온라인 목록을 실습해 봄으로써 목록의 실제를 연습한다. 다양한 반복연습을 통하여,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목록규칙의 종류에 따라 목록의 기술, 형태, 그리고 배열이 어떻게 달라지며 그것이 이용자의 자료검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배우며, 이런 과정을 통해 자료조직의 능력을 배양한다. | ||
59407 | 정보콘텐츠구축론 | 3/3 |
Information contents engineering 구조화된 표현을 위한 표준으로서 인터넷, 전자책 등의 분야를 비롯하여 도서관 관련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XML의 활용능력을 배운다. | ||
5A266 | 학교도서관운영 | 3/3 |
School Library Administration 학교도서관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제적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운영 프로그램의 활용에 중점을 둔다. | ||
44539 | 진로지도 VI | 0.5/0.5 |
Councelling of life course 학생들에게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사제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케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