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과

사서교사, 사서공무원 임용의 지름길,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로~

문헌정보학과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정책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년 20여개의 우수한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보내는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 지원 전략 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 실적 달성

    - 매년 지속적인 사서공무원, 사서교사 취업자 다수 배출 - 17년: 14명, 18년: 10명, 19년: 15명, 20년: 13명, 21년: 10명, 22년:11명, 23년:10명

졸업 후 진로

  •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 언론사(신문사,잡시자) 자료실

  • 공공기관(국가기록원,정부부처)기록관

  •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 빅데이터 관련 기업

  • 웹 콘텐츠 기획자

  • 정보검색사

  •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

주요 취업 성과

  • 강원 정선초등학교(1명)

  • 경기 이충초등학교(1명)

  • 경남 남해도서관(1명)

  • 경남 마산도서관(1명)

  • 경남 은하수초등학교(1명)

  • 경남 창원중앙고등학교(1명)

  • 구포중학교(1명)

  • 국회부산도서관(2명)

  • 금정도서관(1명)

  • 부산시교육청시민도서관(1명)

  • 부산 오륙도초등학교(1명)

  • 사상도서관(1명)

  • 충남도립도서관(1명)

  • 일반 공무원(6명)

  • 한국도서관협회(1명)

  • 출판사 등 관련회사(5명)

  • 충남도립도서관(1명)

  • 장유도서관(1명)

  • 칠암도서관(1명)

  • 진영한빛도서관(1명)

  • 동아대학교 도서관(2명)

  • 백산초등학교(1명)

  • 신정고등학교(1명)

  • 용호중학교(1명)

  • 신라대학교 도서관(2명)

  • 화진초등학교(1명)

  • 우당도서관(1명)

  • 한경도서관(1명)

  • 해운대인문학도서관(1명)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문헌정보학의이해
    • 도서관문화사
    • 문헌정보학명저강독
    • 정보교육론
  • 2학년

    • 분류학
    • 정보봉사론
    • 정서관리론
    • 정보기술론
    • 도서관/정보센터경영
    • 인터넷정보검색
  • 3학년

    • 분류학연습
    • 독서지도론
    • 기록관리의이해
    • 도서관전선화
    • 공공도서관운영
    • 학교도서관운영
  • 4학년

    • 사서실습
    • 정보매체론
    • 메타데이터의 이해
    • 정보검색
    • 빅데이터기반 정보서비스
    • 정보큐레이션

교수소개

도서관교육전공


2025학년도 전기 대학원 석·박사학위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 일정 안내

문헌정보학과 2025-09-26 09:42 8

  1. 1.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 안내

가. 대상자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11조, 제30조 근거>

구분

대학원

학기

학점

기타 자격

논문

일반

4학기 이상 등록자

박사

36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박사 08학번 이전까지는 60학점 이상 이수(예정)

1)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자

2)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자

3) 연구윤리 및 생명윤리 특강 이수자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제외)

석사

24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특수

5학기 이상 등록자

석사

24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연구보고서

일반

4학기 이상 등록자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 가능

28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특수

5학기 이상 등록자

1) 논문 및 연구보고서 비교사항[붙임8] 참조

2) 특수대학원 무논문 석사학위 신청원 제출자는 해당사항 없음. 일반대학원교학팀-1404호(2025.09.17.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논문 지도교수 선정, 연구계획서 및 무논문 석사학위 관련서류 제출 안내) 참조

나. 심사료

구분

논문

연구보고서

과정

박사

석사

석사

금액

470,000원

150,000원

100,000원

다. 심사안내

1) 학생은 심사용 논문(석‧박사 3부)을 발표 전에 학과에 제출함

2) 심사방법 및 합격판정<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39, 41조>

구 분

과정

심사위원

심사방법

합격판정

논문

박사

주심 1명 포함 5명

심사위원 전원 참석 하에 구술시험 1회,

논문심사 3회 이상

구술시험, 논문심사 각각 심사위원의

4/5 이상 80/100점 이상일 때

석사

주심 1명 포함 3명

심사위원 전원 참석 하에 구술시험 1회,

논문심사 1회 이상

구술시험, 논문심사 각각 심사위원의

2/3 이상 80/100점 이상일 때

연구보고서

석사

지도교수 1명

발표 없이 지도교수가 심사

심사 성적의 합계가 80/100점 이상일 때 (평가항목당 25점 만점)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야 하며 지도교수는 주심이 될 수 없음

 

  1. 2.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 일정

업무기간

업무내용

제출서류

비고

9. 26.(금) ∼ 10. 13.(월)

심사신청 및 접수

 

학과 전산 입력

~ 10. 14.(화)

심사 신청서류 제출

* 신청자명단, 심사위원명단, 심사신청서,

지도교수추천서, 논문요약서

(대학원학사-리포트1-자격시험논문관리에서 출력)

*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3]

대학원 학사행정CS 사용자 매뉴얼 [붙임1] 참조

11. 21.()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료 반환 신청 (기한엄수)

* 심사료 반환 신청서, 통장사본, 신분증사본

(각 대학원 교학팀으로 제출)

각 대학원 홈페이지 서식모음에서 양식 다운 가능

10. 14.(화) ∼ 12. 5.(금)

논문 발표 및 심사

 

 

∼ 12. 11.(목)

심사 결과서류 제출

* 심사결과집계표, 심사결과표, 심사요지서

(대학원학사-리포트1-자격시험논문관리에서 출력)

* 연구윤리자가점검표[붙임5-1]

대학원 학사행정CS 사용자 매뉴얼 [붙임1] 참조

2026. 1. 5.()까지

최종본 제출

* 최종 논문 석·박사 3부

(연구보고서의 경우 제출 불필요, 한글파일로 제출)

* 학위논문이용허락동의서 2부[붙임4]

(연구보고서의 경우 제출 불필요)

* 제출서, 인준서 사본 각 1부([붙임7] 양식참고)

* 학위논문표절검사확인서‘요약보기’제출

(표절검사시스템에서 출력)

* 표절검사결과 및 검토내용확인서(해당자)[붙임5-2]

* 학위논문작성계획변경원(해당자)[붙임10]

* 논문(연구보고서) 최종본 자가점검표[붙임11]

* 한글, PDF파일 각 1부

최종본에 있는

인준서에는

심사위원의

실제 날인만 인정

. 심사 결과 합격이더라도 제출서류 및 최종본을 기한 내 미제출 시 심사 결과 무효 처리 및 졸업 불가

. 학점 취득 예정인 자가 당해 학기 말까지 소요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에 합격하였더라도 불인정함(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30)

 

  1. 3.유의사항

가. 논문 관련 주요 유의사항[붙임2]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

다. 논문(연구보고서) 최종본 자가점검표[붙임11] 논문양식을 스스로 점검

라. 논문은 외국어로도 작성 가능하나 작성지침을 반드시 숙지

마. 표절검사 결과 검사등급 및 표절률이‘의심(15%이상∼20%미만)’,‘위험수준(20%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표절검사결과 및 검토내용확인서[붙임5-2]를 추가로 제출 바랍니다.

바. 한글(hwp) PDF파일 제출 방법[붙임6-3]을 참고하시어 학과별로 취합하여 각 대학원교학팀으로 제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