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정책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년 20여개의 우수한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보내는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 지원 전략 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 실적 달성
- 매년 지속적인 사서공무원, 사서교사 취업자 다수 배출 - 17년: 14명, 18년: 10명, 19년: 15명, 20년: 13명, 21년: 10명, 22년:11명, 23년:10명
졸업 후 진로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언론사(신문사,잡시자) 자료실
공공기관(국가기록원,정부부처)기록관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빅데이터 관련 기업
웹 콘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
주요 취업 성과
강원 정선초등학교(1명)
경기 이충초등학교(1명)
경남 남해도서관(1명)
경남 마산도서관(1명)
경남 은하수초등학교(1명)
경남 창원중앙고등학교(1명)
구포중학교(1명)
국회부산도서관(2명)
금정도서관(1명)
부산시교육청시민도서관(1명)
부산 오륙도초등학교(1명)
사상도서관(1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일반 공무원(6명)
한국도서관협회(1명)
출판사 등 관련회사(5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장유도서관(1명)
칠암도서관(1명)
진영한빛도서관(1명)
동아대학교 도서관(2명)
백산초등학교(1명)
신정고등학교(1명)
용호중학교(1명)
신라대학교 도서관(2명)
화진초등학교(1명)
우당도서관(1명)
한경도서관(1명)
해운대인문학도서관(1명)
취득 자격증
정사서2급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독서치료사
문화예술지도사
정보처리기사
인터넷정보관리사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수소개
차성종
교수(학과장)
051-999-5840
문헌정보학의 이해, 문헌정보학명저강독, 정보봉사론, 도서관/정보센터경영, 학교도서관운영,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독서지도론
sjcha@silla.ac.kr
김판준
교수
051-999-5295
정보기술론, 색인 및 초록, 정보교육론, 정보콘텐츠구축론, 정보검색, 메타데이터의 이해
pjkim@silla.ac.kr
이보라
교수
051-999-6042
어린이/청소년자료, 정보매체론, 기록관리의 이해, 학교도서관운영, 독서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violet@silla.ac.kr
강은영
교수
051-999-6281
주제별정보원, 장서관리론, 자료조직(분류/목록), 정보자원론, 인터넷정보검색, 연구방법론
eykang@silla.ac.kr
정은
초빙조교수
051-999-7614
전공기초한자
jungeun@silla.ac.kr
장효정
강사
도서관문화사, 학술정보관리
pollus3@naver.com
송성전
초빙조교수
정보검색, 정보컨텐츠구축론, 메타데이터의 이해, 정보기술론
sj.song.email@gmail.com
문헌정보학과 2025-03-25 17:53 197
가. 대상자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11조, 제30조 근거>
구 분 |
대학원 |
학 기 |
학 점 |
기타 자격 |
|
논문 |
일반 |
4학기 이상 등록자 |
박사 |
36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 박사 ′08학번 이전까지는 60학점이상 이수(예정)자 |
1)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자 2)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자 3) 연구윤리 및 생명윤리 특강 이수자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제외) |
석사 |
24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
||||
특수 |
5학기 이상 등록자 |
석사 |
24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
||
연구보고서 |
일반 |
4학기 이상 등록자 ※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 가능 |
28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
||
특수 |
5학기 이상 등록자 |
1)‘논문 및 연구보고서 비교사항’[붙임8] 참조
2) 특수대학원 무논문 석사학위 신청원 제출자는 해당사항 없음. 일반대학원교학팀-508호(2025.03.20.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논문 지도교수 선정, 연구계획서 및 무논문 석사학위 관련서류 제출 안내) 참조
나. 심사료
구 분 |
논 문 |
연구보고서 |
|
과 정 |
박 사 |
석 사 |
석 사 |
금 액 |
470,000원 |
150,000원 |
100,000원 |
다. 심사안내
1) 학생은 심사용 논문(석‧박사 3부)을 발표 전에 학과에 제출함
2) 심사방법 및 합격판정<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39, 41조>
구 분 |
과정 |
심사위원 |
심사방법 |
합격판정 |
논문 |
박사 |
주심 1명 포함 5명 |
심사위원 전원 참석 하에 구술시험 1회, 논문심사 3회 이상 |
구술시험, 논문심사 각각 심사위원의 4/5 이상 80/100점 이상일 때 |
석사 |
주심 1명 포함 3명 |
심사위원 전원 참석 하에 구술시험 1회, 논문심사 1회 이상 |
구술시험, 논문심사 각각 심사위원의 2/3 이상 80/100점 이상일 때 |
|
연구보고서 |
석사 |
지도교수 1명 |
발표 없이 지도교수가 심사 |
심사 성적의 합계가 80/100점 이상일 때 (평가항목당 25점 만점) |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야 하며 지도교수는 주심이 될 수 없음
업무기간 |
업무내용 |
제출서류 |
비고 |
3. 31.(월) ∼ 4. 4.(금) |
심사신청 및 접수 |
|
학과 전산 입력 |
~ 4. 7.(월) |
심사신청 서류 제출 |
* 신청자명단, 심사위원명단, 심사신청서, 지도교수 추천서, 논문요약서 *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3] |
|
∼ 5. 23.(금) |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료 반환 신청 <기한엄수> |
* 심사료 반환 신청서, 통장사본, 신분증사본 (각 대학원 교학팀으로 제출) |
각 대학원 홈페이지 서식모음에서 양식 다운 가능 |
4. 7.(월) ∼ 6. 6.(금) |
논문 발표 및 심사 |
|
|
∼ 6. 10.(화) |
심사결과서류 제출 |
* 심사결과표, 결과집계표, 심사요지서 * 연구윤리자가점검표[붙임5-1] |
|
∼ 7. 7.(월)까지 |
최종본 제출 |
* 최종 논문 석·박사 3부 (연구보고서의 경우 제출 불필요, 한글파일로 제출) * 학위논문이용허락동의서 2부[붙임4] (연구보고서의 경우 제출 불필요) * 제출서, 인준서 사본 각 1부([붙임7] 양식참고) * 학위논문표절검사확인서 [요약보기] 제출 (표절검사시스템에서 출력) * 표절검사결과 및 검토내용확인서(해당자)[붙임5-2] * 학위논문작성계획변경원(해당자)[붙임10] * 논문(연구보고서) 최종본 자가점검표[붙임11] * 한글, PDF파일 각 1부 |
*최종본에 있는 인준서에는 심사위원의 실제 날인만 인정 |
가. 심사결과 합격이더라도 제출서류 및 최종본을 기한 내 미제출 시 심사결과 무효처리 및 졸업 불가
나. 학점취득 예정인 자가 당해학기 말까지 소요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를 합격하였더라도 불인정함(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30조⑤)
가. 각 학과(전공)에서는 논문 관련 주요 유의사항[붙임2]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
나. 수료생의 논문신청 여부를 확인하여 누락되지 않도록 안내 바랍니다.
다. 논문(연구보고서) 최종본 자가점검표[붙임11]를 학생에게 배부하여 논문양식을 스스로 점검
라. 논문은 외국어로도 작성 가능하나 작성지침을 반드시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마. 표절검사 결과 검사등급 및 표절률이‘의심(15%이상∼20%미만)’,‘위험수준(20%이상)’인 경우에 한하여‘표절검사결과 및 검토내용확인서’[붙임5-2]를 추가로 제출 바랍니다.
바. 한글(hwp) 또는 워드(docx) 및 PDF파일 제출방법[붙임6-3]을 참고하시어 학과별로 취합하여 각 대학원교학팀으로 제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