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문헌정보학과

사서교사, 사서공무원 임용의 지름길,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로~

문헌정보학과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정책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년 20여개의 우수한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보내는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 지원 전략 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 실적 달성

    - 매년 지속적인 사서공무원, 사서교사 취업자 다수 배출 - 17년: 14명, 18년: 10명, 19년: 15명, 20년: 13명, 21년: 10명, 22년:11명, 23년:10명

졸업 후 진로

  •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 언론사(신문사,잡시자) 자료실

  • 공공기관(국가기록원,정부부처)기록관

  •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 빅데이터 관련 기업

  • 웹 콘텐츠 기획자

  • 정보검색사

  •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

주요 취업 성과

  • 강원 정선초등학교(1명)

  • 경기 이충초등학교(1명)

  • 경남 남해도서관(1명)

  • 경남 마산도서관(1명)

  • 경남 은하수초등학교(1명)

  • 경남 창원중앙고등학교(1명)

  • 구포중학교(1명)

  • 국회부산도서관(2명)

  • 금정도서관(1명)

  • 부산시교육청시민도서관(1명)

  • 부산 오륙도초등학교(1명)

  • 사상도서관(1명)

  • 충남도립도서관(1명)

  • 일반 공무원(6명)

  • 한국도서관협회(1명)

  • 출판사 등 관련회사(5명)

  • 충남도립도서관(1명)

  • 장유도서관(1명)

  • 칠암도서관(1명)

  • 진영한빛도서관(1명)

  • 동아대학교 도서관(2명)

  • 백산초등학교(1명)

  • 신정고등학교(1명)

  • 용호중학교(1명)

  • 신라대학교 도서관(2명)

  • 화진초등학교(1명)

  • 우당도서관(1명)

  • 한경도서관(1명)

  • 해운대인문학도서관(1명)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문헌정보학의이해
    • 도서관문화사
    • 문헌정보학명저강독
    • 정보교육론
  • 2학년

    • 분류학
    • 정보봉사론
    • 정서관리론
    • 정보기술론
    • 도서관/정보센터경영
    • 인터넷정보검색
  • 3학년

    • 분류학연습
    • 독서지도론
    • 기록관리의이해
    • 도서관전선화
    • 공공도서관운영
    • 학교도서관운영
  • 4학년

    • 사서실습
    • 정보매체론
    • 메타데이터의 이해
    • 정보검색
    • 빅데이터기반 정보서비스
    • 정보큐레이션

교수소개

기록관리학과


2024학년도 전기 대학원 석·박사학위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 일정 안내

문헌정보학과 2024-09-27 00:00 160

  1.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 안내

가. 대상자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11, 30조 근거>

구 분

대학원

학 기

학 점

기타 자격

논문

일반

4학기 이상 등록자

박사

36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박사 08학번 이전까지는 60학점이상 이수(예정)

1)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자

2)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자

3) 연구윤리 및 생명윤리 특강 이수자

(2014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제외)

석사

24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특수

5학기 이상 등록자

석사

24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연구보고서

일반

4학기 이상 등록자

 2018학년도 입학자부터 가능

28학점이수(예정) + 1학점(연구과제)

특수

5학기 이상 등록자

1) ‘논문 및 연구보고서 비교사항’[붙임8] 참조

2) 특수대학원 무논문 석사학위 신청원 제출자는 해당사항 없음. 일반대학원교학팀-1383호(2024.09.19.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논문 지도교수 선정, 연구계획서 및 무논문 석사학위 관련서류 제출 안내) 참조

나. 심사료

구 분

논 문

연구보고서

과 정

박 사

석 사

석 사

금 액

470,000원

150,000원

100,000원

다. 심사안내

1) 학생은 심사용 논문(석‧박사 3부)을 발표 전에 학과에 제출함

2) 심사방법 및 합격판정<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39, 41조>

구 분

과정

심사위원

심사방법

합격판정

논문

박사

주심 1명 포함 5명

심사위원 전원 참석 하에 구술시험 1회, 논문심사 3회 이상

구술시험, 논문심사 각각 심사위원의 4/5 이상 80/100점 이상일 때

석사

주심 1명 포함 3명

심사위원 전원 참석 하에 구술시험 1회,

논문심사 1회 이상

구술시험, 논문심사 각각 심사위원의 2/3 이상 80/100점 이상일 때

연구보고서

석사

지도교수 1명

발표 없이 지도교수가 심사

심사 성적의 합계가 80/100점

이상일 때 (평가항목당 25점 만점)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야 하며 지도교수는 주심이 될 수 없음

 

  1.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 일정
  2. 업무기간(2022)

    업무내용

    제출서류

    비고

    10. 2.(수) ~ 10. 11.(금)

    심사신청 및 접수

     

    전산입력

    ~ 10. 14.(으ㅏㄹ)

    심사신청 서류 제출

    * 신청자명단, 심사위원명단, 심사신청서,

    지도교수 추천서, 논문요약서

    *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3>

     

    ~ 11. 22.(금)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료 반환 신청 <기한엄수>

    * 심사료 반환 신청서, 통장사본,

    신분증사본 제출(각 대학원 교학팀)

    각 대학원 홈페이지 서식모음에서

    양식 다운 가능

    10. 14.(월) ~ 12. 6.(금)

    논문 발표 및 심사

     

     

    ~ 12. 12.(목)

    심사결과서류 제출

    * 심사결과표, 결과집계표, 심사요지서

     

    * 연구윤리자가점검표[붙임5-1]

     

    ~ 2025. 1. 3.(금)까지

    최종본 제출

    * 최종 논문 석·박사 3부

    (연구보고서의 경우 제출 불필요, 한글파일로 제출)

    * 학위논문이용허락동의서 2부[붙임4]

    (연구보고서의 경우 제출 불필요)

    * 제출서, 인준서 사본 각 1부([붙임7] 양식참고)

    * 학위논문표절검사확인서 [요약보기] 제출

    (표절검사시스템에서 출력)

    * 표절검사결과 및 검토내용확인서(해당자)[붙임5-2]

    * 학위논문작성계획변경원(해당자)[붙임10]

    * 논문(연구보고서) 최종본 자가점검표[붙임11]

    * 한글, PDF파일 각 1부

     

    *최종본에 있는 인준서에는 심사위원의 실제 날인만 인정

. 심사결과 합격이더라도 제출서류 및 최종본을 기한 내 미제출시 심사결과 무효처리 및 졸업 불가

. 학점취득 예정인 자가 당해학기 말까지 소요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를 합격하였더라도 불인정함(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