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정책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년 20여개의 우수한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보내는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 지원 전략 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 실적 달성
- 매년 지속적인 사서공무원, 사서교사 취업자 다수 배출 - 17년: 14명, 18년: 10명, 19년: 15명, 20년: 13명, 21년: 10명, 22년:11명, 23년:10명
졸업 후 진로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언론사(신문사,잡시자) 자료실
공공기관(국가기록원,정부부처)기록관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빅데이터 관련 기업
웹 콘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
주요 취업 성과
강원 정선초등학교(1명)
경기 이충초등학교(1명)
경남 남해도서관(1명)
경남 마산도서관(1명)
경남 은하수초등학교(1명)
경남 창원중앙고등학교(1명)
구포중학교(1명)
국회부산도서관(2명)
금정도서관(1명)
부산시교육청시민도서관(1명)
부산 오륙도초등학교(1명)
사상도서관(1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일반 공무원(6명)
한국도서관협회(1명)
출판사 등 관련회사(5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장유도서관(1명)
칠암도서관(1명)
진영한빛도서관(1명)
동아대학교 도서관(2명)
백산초등학교(1명)
신정고등학교(1명)
용호중학교(1명)
신라대학교 도서관(2명)
화진초등학교(1명)
우당도서관(1명)
한경도서관(1명)
해운대인문학도서관(1명)
취득 자격증
정사서2급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독서치료사
문화예술지도사
정보처리기사
인터넷정보관리사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수소개
차성종
교수(학과장)
051-999-5840
문헌정보학의 이해, 문헌정보학명저강독, 정보봉사론, 도서관/정보센터경영, 학교도서관운영,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독서지도론
sjcha@silla.ac.kr
김판준
교수
051-999-5295
정보기술론, 색인 및 초록, 정보교육론, 정보콘텐츠구축론, 정보검색, 메타데이터의 이해
pjkim@silla.ac.kr
이보라
교수
051-999-6042
어린이/청소년자료, 정보매체론, 기록관리의 이해, 학교도서관운영, 독서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violet@silla.ac.kr
강은영
교수
051-999-6281
주제별정보원, 장서관리론, 자료조직(분류/목록), 정보자원론, 인터넷정보검색, 연구방법론
eykang@silla.ac.kr
정은
초빙조교수
051-999-7614
전공기초한자
jungeun@silla.ac.kr
장효정
강사
도서관문화사, 학술정보관리
pollus3@naver.com
송성전
초빙조교수
정보검색, 정보컨텐츠구축론, 메타데이터의 이해, 정보기술론
sj.song.email@gmail.com
문헌정보학과 2024-05-13 15:45 350
가. 사업명 : 2024학년도 교육대학원 학생 대상 전공역량강화 학습동아리
나. 신청동아리 심사 : 2024.05.07.(화) 14:00 심사위원회(교육대학원교학팀) 서면심사
다. 심사결과 : 심사결과에 따라 사업비 차등 지급(1등~3등 : 30만원, 4등~10등 : 20만원)
연번 |
전공 |
동아리명 |
유형 |
심사결과 |
사업비 배정액(천원) |
비고 (심사결과) |
1 |
컴퓨터교육전공 |
조김최성 |
임용스터디, 연구동아리 |
선정 |
200 |
4등 |
2 |
디지털119 |
교과연계 학습동아리 |
선정 |
200 |
5등 |
|
3 |
상담심리전공 |
E1I4 |
교과연계 학습동아리 |
선정 |
200 |
6등 |
4 |
도서관교육전공 |
카피라이트 |
교과연계 학습동아리 |
선정 |
200 |
10등 |
5 |
팩트체크 |
교과연계 학습동아리 |
선정 |
200 |
7등 |
|
6 |
유아교육전공 |
지.논.탐 (지식의 논문 탐험대) |
선후배 학습나눔 멘토링 |
선정 |
300 |
1등 |
7 |
체육교육전공 |
페이스 메이커 (pace maker) |
선후배 학습나눔 멘토링 |
선정 |
300 |
2등 |
8 |
0cha(영차) |
교과연계 학습동아리 |
선정 |
200 |
8등 |
|
9 |
영양교육전공 |
미선포미닛 |
임용스터디, 연구동아리 |
선정 |
300 |
3등 |
10 |
영양갱 |
교과연계 학습동아리 |
선정 |
200 |
8등 |
|
합계 |
2,300 |
|
라. 전공 요청사항
1)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서 수정 제출 : 기제출한 ‘학습동아리 활동계획서’에 사업비 집행계획을 보완하여 전공별로 활동계획서 수정본(붙임 1)을 2024.05.10.(금)까지 교육대학원 교학팀으로 전자공문 제출
2) 사업집행 및 경비 지출기안 상신 : 전공별로 사업기간(2024.05.13.~ 2024.10.11.) 동안 사업을 집행하고 지출경비 발생시 관련서류(학습동아리 활동일지, 물품검수확인서, 영수증 집계표 및 영수증: 붙임2, 강사료 붙임3)를 첨부하여 지출기안(붙임 4)을 상신
※ 강사료 기안 시 강사신분증, 통장사본을 같이 기안
※ 법인카드는 사용예정일 전날 교학팀에서 수령바람(전월 3일~당월 2일 기간의 지출건은 당월 25일에 결제됨에 따라, 필히 법인카드 사용일로부터 7일이내에 전자결재 기안 상신할 것)
3) 결과보고서 제출 : 사업완료 후 학습동아리 결과보고서 및 관련서류(참여학생 만족도 조사 설문지, 우수동아리 시상금 신청서,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 붙임 2)를 2024.10.18.(금)까지 교육대학원 교학팀으로 전자공문 제출
마. 기타
: 학습동아리 성과발표회 실시 : 2024년 10월 하순경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체 동아리를 대상으로 성과발표회 실시, 심사 후 시상금 지급(최우수 30만원/우수 20만원/장려 10만원), 관련 내용은 추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