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
신라대 문헌정보학과는 도서관정책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하고, 매년 20여개의 우수한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보내는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 지원 전략 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 실적 달성
- 매년 지속적인 사서공무원, 사서교사 취업자 다수 배출 - 17년: 14명, 18년: 10명, 19년: 15명, 20년: 13명, 21년: 10명, 22년:11명, 23년:10명
졸업 후 진로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언론사(신문사,잡시자) 자료실
공공기관(국가기록원,정부부처)기록관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빅데이터 관련 기업
웹 콘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대학원 진학 및 연구소
주요 취업 성과
강원 정선초등학교(1명)
경기 이충초등학교(1명)
경남 남해도서관(1명)
경남 마산도서관(1명)
경남 은하수초등학교(1명)
경남 창원중앙고등학교(1명)
구포중학교(1명)
국회부산도서관(2명)
금정도서관(1명)
부산시교육청시민도서관(1명)
부산 오륙도초등학교(1명)
사상도서관(1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일반 공무원(6명)
한국도서관협회(1명)
출판사 등 관련회사(5명)
충남도립도서관(1명)
장유도서관(1명)
칠암도서관(1명)
진영한빛도서관(1명)
동아대학교 도서관(2명)
백산초등학교(1명)
신정고등학교(1명)
용호중학교(1명)
신라대학교 도서관(2명)
화진초등학교(1명)
우당도서관(1명)
한경도서관(1명)
해운대인문학도서관(1명)
취득 자격증
정사서2급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독서치료사
문화예술지도사
정보처리기사
인터넷정보관리사
교육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교수소개
차성종
교수(학과장)
051-999-5840
문헌정보학의 이해, 문헌정보학명저강독, 정보봉사론, 도서관/정보센터경영, 학교도서관운영,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독서지도론
sjcha@silla.ac.kr
김판준
교수
051-999-5295
정보기술론, 색인 및 초록, 정보교육론, 정보콘텐츠구축론, 정보검색, 메타데이터의 이해
pjkim@silla.ac.kr
이보라
교수
051-999-6042
어린이/청소년자료, 정보매체론, 기록관리의 이해, 학교도서관운영, 독서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violet@silla.ac.kr
강은영
교수
051-999-6281
주제별정보원, 장서관리론, 자료조직(분류/목록), 정보자원론, 인터넷정보검색, 연구방법론
eykang@silla.ac.kr
정은
초빙조교수
051-999-7614
전공기초한자
jungeun@silla.ac.kr
장효정
강사
도서관문화사, 학술정보관리
pollus3@naver.com
송성전
초빙조교수
정보검색, 정보컨텐츠구축론, 메타데이터의 이해, 정보기술론
sj.song.email@gmail.com
문헌정보학과 2022-10-31 00:00 614
저희 신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서 10월 27일 ~ 10월 28일, 울산 - 부산으로 1박 2일 답사를 다녀왔습니다.
신라대학교에서 출발하여 울산으로 넘어가 첫째날에는 점심 - 울산시립미술관 - 울산도서관 - 태화강 국가정원 - 저녁 - 숙소, 둘째날에는 부산으로 넘어가 점심 -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을 마지막으로 다시 학교로 돌아와 해산하였습니다.
울산시립미술관에서는 자유롭게 관람을 하면서 작품들을 구경하고 체험하며 감상 시간을 가졌습니다. 울산도서관에서는 울산도서관을 소개하는 영상을 시청한 뒤 울산도서관 시설 및 현황과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여러 조로 나누어 도서관 투어를 하였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에서는 다리를 건너기까지 다같이 산책을 한 뒤, 그 뒤로는 자유롭게 경치를 구경하며 개별로 국가정원을 둘러보았습니다. 그렇게 저녁을 먹은 뒤 숙소에 가서는 교수님들과 학생 다같이 자기소개도 하고 게임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둘째날에는 점심을 먹고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으로 가 기록원 직원들이 일하는 공간까지 직접 들어가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기록관에서 쓰이는 기계들에 대해서도 설명을 듣고, 보존서고와 기록문화전시관에 들어가 구경을 하며 설명을 듣고 퀴즈를 맞춰 상품들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학교로 돌아와 해산을 하며 답사를 끝마쳤습니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좋은 경험을 가질 수 있었던 학술답사였습니다.